네트&워크

혹시, 손가락에는 근육이 없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본문

health

혹시, 손가락에는 근육이 없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게으른토끼 2017. 1. 18. 18:23

 혹시, 손가락에는 근육이 없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온종일 가장 바삐 움직이는 신체부위 손가락. 컴퓨터 키보드를 두드리고 스마트폰을 조작하며 밥을 떠먹고 지하철 손잡이를 붙잡는등 손이 하는 일은 다셀 수가 없을 정도입니다. 매일 우리 시선 안에 머무는 신체부위다 보니 손에 대한 속설도, 궁금증도 많은데요 미국 의료포털에 손에 관한 몇 가지 의학적 사실들을 소개했는데 흥미로운부분이 있어 소개합니다.

 ◆ 손가락에는 근육이 없습니다.

부지런히 움직이는 신체부위는 대부분 근육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어느 부위보다 부지런히 움직이는 손가락에는 정작 근육이 없습니다.  손가락이 이처럼 마음대로 움직이는 건 손목, 손바닥, 팔뚝 등에 있는 근육과 연결돼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근육들이 손가락에 있는 힘줄, 단단한 결합 조직과 연결돼 움직임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손가락을 움직이는게 근육이 아니라 힘줄이라니 놀랍습니다. 

◆ 영어타자를 칠 땐 왼손이 더 바쁘다. 

컴퓨터 키보드를 독수리 타법으로 두드린다거나 자신만의 독특한 타자 방식이 있지 않는 이상 일반적으론 영어타자를 칠 때 왼손을 좀 더 많이 사용하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타이핑해야 할 일을 100으로 봤을 때 이 중 왼손이 하는 일은 56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왼손잡이들이 좀 더 타자를 잘치는 것 같은 것은 느낌은 이유가 있군요. 

◆ 손톱이 발톱보다 빨리 자란다. 네일아트를 위해 일부러 손톱을 기르지 않는다면 대부분 발톱보단 손톱을 자주 자른다는 사실입니다. 손톱이 자라는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손톱의 성장속도는 발톱의 2배 정도로, 발톱이 한 달에 1.62㎜ 자라는 동안 손톱은 3.47㎜나 자랍니다. 그래서 손톱깍은 기억은 나는데 발톱깍은 기억은 없는거군요. 

◆ 가장 부러지기 쉬운 손가락은 새끼손가락이다. 어른들이 입는 손 골절의 30% 이상이 새끼손가락에서 일어난다는 사실입니다. 손가락의 굵기가 가는데다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어 위험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 죽은 뒤 손톱이 자란다는 건 낭설이다. 사람은 죽고 난 뒤에도 한동안 머리카락이 긴다거나 손톱이 자란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근거 없는 이야기라고 합니다. (분명히...전설에 고향에서 봤는데....) 몸의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피부와 연한 조직들이 오그라 들면서 길어 보이는 착시효과가 나타나는 것뿐이라고 합니다. 

◆ 사람만 ‘마주보는 엄지’를 가진 것이 아니다. 사람 손가락이 다른 동물의 손가락과 변별되는 것 중 하나는 ‘마주보는 엄지손가락’이라고 합니다. 엄지손가락이 나머지 손가락 4개와 자유롭게 닿는다는 의미인데요, 그런데 사실상 ‘마주보는 엄지’를 가지는 것은 인간만이 아니라는 사실.  대부분의 유인원들도 엄지와 다른 손가락이 닿는다고 합니다.  주머니쥐 역시 이런 동작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은 다른 유인원들에 비해 엄지를 좀 더 섬세하게 움직일 수 있다는 장점이 차이라면 차이인 것 같습니다. ( 고작 인간과 동물의 차이를 이런걸로 나누었단 말인가요...?) 

◆ 검지와 약지의 길이차이는 남성호르몬 때문이다. 둘째손가락이 긴 사람이 있는가하면  넷째손가락이 더 긴 사람이 있습니다. 이러한 검지, 약지의 길이차이는 뱃속 태아로 있을 때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의 영향을 받아 결정된다고 합니다. 대부분 남성은 넷째손가락이 길고, 여성은 둘째손가락이 긴 것도 이러한 호르몬과 상관성이 있다고 합니다. (어떻해야 영향을 줄 수있는지는 안나왔네요.....) 

◆ 부모가 둘 다 오른손잡이이면 왼손잡이가 태어날 확률이... 오른손 혹은 왼손 중 어느 쪽을 사용하게 될지 결정하는 것은 유전자, 호르몬, 발달과정 요인 등이 좌우 한다고 합니다. 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부모 양쪽 모두 오른손잡이일 땐 왼손잡이 자녀가 태어날 가능성이 10%인데  부모가 모두 왼손잡이라면 자녀 역시 왼손잡이로 태어날 확률이 30~40% 정도에 달한다고 합니다 . 


손톱 물어뜯기, 건강에 나쁜 이유 5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은 보기 흉한 손톱만을 남기는 게 아니다. 장기간의 걸쳐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미국 건강, 의료 매체 헬스데이뉴스가 미국 텍사스 A&M 대학 건강과학센터가 소개한 손톱 물어뜯기 습관을 버려야 할 이유 5가지를 보도했습니다. ◆손톱에는 때와 세균이 득실거린다=손톱을 치아로 씹으면 때와 각종 세균이 입을 통해 몸속으로 들어와 질병에 걸릴 위험을 높입니다. ◆고통스러운 손톱 감염이 생긴다=손톱주위염으로 불리는 감염 증상은 손톱 주위가 빨갛게 부어오르는 것입니다. 감염이 세균으로 인한 것이며 고름이 들어있는 물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미소를 망칠 수 있다= 손톱을 물어뜯다 보면 치아 위치가 삐뚤어질 수 있고 깨지거나 갈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손을 통해 입에 들어가는 세균은 잇몸을 자극하고 감염시켜 입 냄새를 유발시킵니다. ◆거스러미와 내향성 손톱이 발생한다= 손톱 거스러미는 아물지 않는 상처가 돼 감염이 되기 쉽습니다. 또한 손톱이 피부 밑으로 자라는 내향성 손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독소가 몸속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손톱을 매니큐어 등으로 장식했다면 손톱을 물어뜯을 때 화학물질 속 독소가 몸속으로 들어올 위험이 커집니다.



Comments